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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증(간질) 청소년의 학습생활 건강 정보 2023. 11. 1. 13:55반응형
뇌전증이란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인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뇌전증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만성화된 뇌질환을 말합니다. 간질이란 단어는 사회적 낙인이 심하기 때문에 뇌전증이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는데요.
뇌전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 학생들의 학습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뇌전증과 학습
1) 모든 뇌전증 학생들이 학습문제를 겪지는 않음.
2) 아래 요인들이 환아의 학습과 인지기능에 영향을 줌.
- 발작의 형태: 큰 경련발작 (후유증이 큼), 작은 발작 (별로 없음)
- 발작 후 정신이 완전하게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
- 발작의 지속시간
- 결석하는 빈도
- 약물 부작용
- 동반되는 신경계 질환
- 가정 환경 (가정 분위기, 지지, 의사소통방식, 경제적 상황 등)
3) 인지능력이 저하되는 경우- 발작을 하는 동안에는 제대로 반응하거나 생각하지 못함
- 발작이 끝난 후 한동안 인지능력이 떨어짐
- 무증상 발작 (외견상으로 멀쩡하나 뇌 안에서만 발작이 발 생하는 것을 뜻함)
4) 뇌전증과 관계 없이 인지기능장애가 있을 수도 있음
5) 학습에 지장을 주는 다른 요인- 기분 (우울, 불안)
- 행동 문제 (behavor)로 인해 산만함, 충동성 증가, 집중력 저하 등
- 항뇌전증약 부작용
6) 부모님이나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뇌전증이 학습/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발작을 잘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진단, 치료에 도움이 됨)
- 맞춤형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ex 느린 학습자)
- 학생의 기분 변화(우울, 불안 등)를 인지하고 빨리 부모와 소통합니다.
- 학생이 불편해 하지 않으면 반 친구들에게 뇌전증을 교육합니다.
- 필요 시 뇌전증 도움전화 (1670-5775)에 상담을 요청합니다
2. 뇌전증과 추리사고력
• 숫자 언어 파악, 시각 또는 청각 처리 어려움
• 개념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거나 다른 맥락으로 전달 하는 데 어려움
• 발작, 약물 또는 결석으로 인한 일시적인 능력 부족 또는 혼동
• 원래 갖고 있는 신경학적 문제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1) 추리사고력의 어려움을 시사하는 증상
- 기호 혼동
- 숫자를 기억하기가 어려움
- 추상적인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움
- 수학문제 처리과정 중 필요한 공식을 찾고 적용하기가 어려움
- 수학문제 풀이에 관련 데이터와 관련 없는 데이터를 구별 하기가 어려움
2) 부모님이나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뇌전증 학생수준으로 수정하여 이해와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 학생에게 수학적 언어를 읽고 해석하며, 문제 해결 전략 을 가르쳐줍니다.
- 학생이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말하고, 상징적인 표현을 말 하도록 하여 언어를 활용하여 개념 형성을 하도록 도와줍 니다.
- 소개된 새로운 기술과 개념을 자주 검토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생이 자신의 새로운 학습 내용을 친구나 또는 어른(교사)에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뇌전증과 기억력
• 왼쪽 측두엽 뇌전증은 언어 기억, 오른쪽 측두엽 뇌전증은 시각 기억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기억은 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이를 통 해 정보와 경험을 저장, 유지 및 소환할 수 있음
• 뇌전증을 앓고 있는 모든 학생들이 기억력 장애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이 직면하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임1) 기억력과 판단
- 지침을 따르고 기억하는 데 어려울 수 있음
- 이름을 얼굴이나 물체와 일치시키는 데 어려울 수 있음
- 쉽게 좌절할 수 있음
- 과업을 수행하는 기억을 잃어 작업을 계속하기 어려울수 있음
- 해야 할 일에 대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음
- 수업,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새로운 일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습득한 기술을 다른 환경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음
2) 부모님이나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가능한 한 일정한 환경과 일상을 유지합니다.
- 학생이 대답 할 때까지 여유 시간을 줍니다.
-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을 확인하고 활용하게 합니다.
- 학생이 과제를 잘 수행하도록 즉각적이고 빈번하게 피 드백을 줍니다.
- 지시 사항을 말로 전하는 동시에 글로 써서 알려줍니다.(메모장을 같이 제공)
- 학생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고 연습 및 실행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 학생이 매일 자신의 일정표나 일기를 작성하게 하여 자 신감을 갖도록 해줍니다.
3. 뇌전증과 언어능력
• 대부분의 뇌전증 학생들은 학업에 큰 문제가 없으 나 개인에 따라 학습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뇌전증의 유형, 원인 및 발생 부위에 따라서 다름
• 뇌의 왼쪽 측두엽 및 두정엽 뇌전증: 읽기 및 언어
능력이 떨어질 수 있음
• 항뇌전증약: 집중력, 기억력 및 언어 능력을 떨어 뜨릴 수 있음1) 언어 능력을 판단하는 지표들
- 기억력 저하
- 집중력 저하 및 부주의
- 읽기 및 이해의 어려움
- 음소 인식 및 철자 문제
- 지침을 기억하기 어려움
- 지침을 따르기 어려움
2) 부모님이나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 학생,부모 및 교직원 간에 열린 의사소통 여부 확인합니다.
- 시각, 청각 및 운동 기능을 모두 포함하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준비합니다.
- 학생의 장점을 파악하고 활용합니다.
- 학생이 지시 사항을 따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친구와 함께 작업하도록 합니다.
- 발작 발생 등 그 날의 컨디션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하도록 합니다.
- 학생 개인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개별 학습 계획 을 고려해야 합니다.
뇌전증 학생을 돌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건강상태, 약물복용,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뇌전증 유형별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각 학생별 관리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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